UML
- 시스템 분석, 설계, 구현 등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원할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입니다.
다이어그램
-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입니다.
- 시스템을 가시화한 뷰를 제공함으로써 의사소통에 도움을 줍니다.
- 정적 모델링에서는 주로 구조적 다이어그램을 사용하고, 동적 모델링에서는 주로 행위 다이어그램을 사용합니다.
구조적 다이어그램
- 클래스 다이어그램 :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,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합니다.
- 객체 다이어그램 : 클래스에 속한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합니다.
-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: 실제 구현 모듈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표현합니다.
- 배치 다이어그램 : 결과물, 프로세스,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합니다.
-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: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합니다.
- 패키지 다이어그램 :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합니다.
행위 다이어그램
-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: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으로 기능 모델링 작업에 사용합니다.
- 시퀀스 다이어그램 :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지를 표현합니다.
-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: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뿐만 아니라 객체들 간의 연관까지 표현합니다.
- 상태 다이어그램 :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표현합니다.
- 활동 다이어그램 :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수너에 따라 표현합니다.
-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: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 흐름을 표현합니다.
- 타이밍 다이어그램 :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합니다.
- 순차 다이어그램 :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상호 작용하는 개체들을 표현합니다.
정보처리기사 2022년 1회 11번 출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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