스크럼
- 럭비에서 반칙으로 경기가 중단된 경우 양팀의 선수들이 럭비공을 가운데 두고 상대팀을 밀치기 위해 서로 대치해 있는 대형을 말합니다.
-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가 내포된 용어입니다.
구성
제품 책임자
- 이해관계자들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,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하는데 주로 개발 의뢰자나 사용자가 담당합니다.
-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작성하고 주기적으로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갱신합니다.
스크럼 마스터
-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을 해주는 가이드 역할을 수행합니다.
- 팀원들을 통제하는 것이 목표는 아닙니다.
개발팀
-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으로 개발자 외에도 디자이너, 테스터 등 제품 개발을 위해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대상이 됩니다.
개발 프로세스
제품 백로그
-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입니다.
스프린트 계획 회의
- 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것입니다.
스프린트
-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보통 2주~4주 정도의 기간 내에서 진행합니다.
일일 스크럼 회의
- 모든 팀원이 매일 약속된 시간에 약 15분 정도의 짧은 시간동안 진행 상황을 점검합니다.
스프린트 검토 회의
- 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되는지 사용자가 포함된 참석자 앞에서 테스팅을 수행합니다.
스프린트 회고
- 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보며 정해놓은 규칙을 잘 준수했는지, 개선할 점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고 기록합니다.
정보처리기사 2022년 1회 10번 출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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