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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/소프트웨어 설계

디자인 패턴

디자인 패턴

- 각 모듈의 세분화된 역할이나 모듈들 간의 인터페이스와 같은 코드를 작성하는 수준의 세부적인 구현 방안을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또는 예제를 의미합니다.

- 문제 및 배경, 실제 적용된 사례, 재사용이 가능한 샘플 코드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개발 과정 중에 문제가 발생하면 새로 해결책을 구상하는 것보다 문제에 해당하는 디자인 패턴을 참고하여 적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.

GoF 디자인 패턴

- 유형에 따라 생성 패턴 5개, 구조 패턴 7개, 행위 패턴 11개 총 23개의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생성 패턴

- 객체의 생성과 참조 과정을 캡슐화 하여 객체가 생성되거나 변경되어도 프로그램의 구조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도록 하여 프로그램에 유연성을 더해줍니다.

- 추상 팩토리

- 빌더

- 팩토리 메소드

- 프로토타입

- 싱글톤

구조 패턴

-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하여 더 큰 구조로 만들 수 있게 해주는 패턴으로 구조가 복잡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쉽게 도와줍니다.

- 어댑터

- 브리지

- 컴포지트

- 데코레이터

- 퍼싸드

- 플라이웨이트

- 프록시

행위 패턴

- 클래스나 객체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나 책임 분배 방법을 정의하는 패턴입니다.

- 책임 연쇄

- 커맨드

- 인터프리터

- 반복자

- 중재자

- 메멘토

- 옵서버

- 상태

- 전략

- 템플릿 메소드

- 방문자

 

정보처리기사 2022년 1회 14번, 17번 출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