디자인 패턴
- 각 모듈의 세분화된 역할이나 모듈들 간의 인터페이스와 같은 코드를 작성하는 수준의 세부적인 구현 방안을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또는 예제를 의미합니다.
- 문제 및 배경, 실제 적용된 사례, 재사용이 가능한 샘플 코드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개발 과정 중에 문제가 발생하면 새로 해결책을 구상하는 것보다 문제에 해당하는 디자인 패턴을 참고하여 적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.
GoF 디자인 패턴
- 유형에 따라 생성 패턴 5개, 구조 패턴 7개, 행위 패턴 11개 총 23개의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생성 패턴
- 객체의 생성과 참조 과정을 캡슐화 하여 객체가 생성되거나 변경되어도 프로그램의 구조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도록 하여 프로그램에 유연성을 더해줍니다.
- 추상 팩토리
- 빌더
- 팩토리 메소드
- 프로토타입
- 싱글톤
구조 패턴
-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하여 더 큰 구조로 만들 수 있게 해주는 패턴으로 구조가 복잡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쉽게 도와줍니다.
- 어댑터
- 브리지
- 컴포지트
- 데코레이터
- 퍼싸드
- 플라이웨이트
- 프록시
행위 패턴
- 클래스나 객체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나 책임 분배 방법을 정의하는 패턴입니다.
- 책임 연쇄
- 커맨드
- 인터프리터
- 반복자
- 중재자
- 메멘토
- 옵서버
- 상태
- 전략
- 템플릿 메소드
- 방문자
정보처리기사 2022년 1회 14번, 17번 출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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